" EM "이 뭐~예요 ~~ 뭐~예~요~? (대은초 학부모연수2)

Author : 한스스타일 / Date : 2015. 12. 16. 22:59 / Category : 한따미 일상

 

너무도 분주한 일주일을 보내느라...깜빡 잊을뻔했다.

서둘러 학교실과실로 go~ go~ 씽

"EM"을 아시나요?

다른 맘들은 고개를 끄덕이는데....나는 화성에서 왔다...첨 들어보는 생소한 단어에 고개만 갸웃했다.

요새 환경에 대한 관심이 들어가면서 그야말로 친환경적인 원료라고.....

가족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알아두면 넘 좋은.....환경을 살리는데도 큰 대두보역활을 한단다.

오늘 학부모연수에서는 쌀드물로 만드는 EM발효액과 친환경 EM주방세제를 만들었다.

먼저번 케잌만들기 보다는 호기심을 덜 자극했던 시간이라 기대를 크게 하지 않았는데...

오늘 넘 큰 자극을 받은거 같다.....그 어떤 것보다 갚진 보물을 얻은 듯한 느낌이랄까? ㅎㅎㅎㅎ

" EM " 이란?

EM은 Effective microorganisms의 약자로 "유용한 미생물군" 이라는 뜻입니다.

효모, 유산균, 누룩균, 광합성세균 등 인류가 오래전부터 식품의 발효 등에 이용해 왔던 80여 종의 미생물이 들어 있어

악취제거, 식품 산화방지, 수질정화, 독성제거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 EM발효액의 효능과 효과 *****************

1. 남은 음식물을 기름진 퇴비로 만들어 주어 식물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자라게 한다.

2, 심한 냄새가 나는 하수구 냄새가 싹~, 애완동물의 냄새제거에도 탁월, 청소할때 걸레를 헹구어 사용하면 OK!!

냄새나는 신발, 회식후의 겉옷 등에 뿌리면 항균, 항취효과까지...!!

3. 집먼지 진드기의 온상인 이불과 베게에 뿌려두면 뽀송뽀송.....진드기 싹 박멸!!

4. 한 여름에 음식물 찌꺼기에 EM발효액을 뿌려두면 하루살이가 절대 생기지 않는데요.

5.주방세제 대용으로 사용하면 수질오염을 줄이고, 과일과 야채를 씻을 때 사용하면 농약성분이 줄고 숨어 있는 먼지까지 없애준데요.

설겋이할 때 그릇이 덜 헹거줘서 세제잔여물 걱정이 되기도 했는데 이 발효액을 사용하면 잔여물이 남아 있어도

친환경 소재라 몸을 해칠 우려가 없데요.

6. 가스레인지 주변 벽이나 때가 낀 타일에도, 잘 지워지지 않는 도마의 찌든 때와 검은 곰팡이도 걱정 뚝!!

7. 세탁기에 EM발효액을 넣고 옷과 함께 하룻밤 담궜다가 사용하면 세제의 양을 절반만 사용해도 되며

세제의 독성이 중화되고, 빨래도 깨끗하게 빨아진데요.

아기 기저귀나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옷을 세탁할때 사용하면 넘 좋데요.

8. 목욕할 때 사용하면 좋고, 머리를 감을 때 사용하면 린스를 사용하지 않아도 머릿결이 좋아지고, 탈모예방에도 뛰어나데요.

9. 무좀이 있는 발에도 바르고 자면 일주일 후면 점차 발이 깨끗해 진데요. 

 

 

 

 

 

 

 

 

쌀드물 EM 발효액 만드는 방법

준비물 : 쌀뜨물(1.4L), 플라스틱병(1.5L), 미생물원액(20cc), 당밀(20cc)(당밀이 없으면 설탕+굵은소금을 넣어도 된다.)

1. 미생물원액에 당밀과 쌀드물을 약간 섞어 잘 저어준다.

2. 빈병에 1을 붓고 쌀드물을 90%정도 차도록 채운다.

3. 뚜껑을 꼭 닫아주고 5~7일 후 시큼달큼한 냄새가 나면 완성된 것이다.

* 발효는 그늘에 두면 좋은데 중간 중간에 병이 터질듯이 빵빵해 지면 뚜껑을 열어 가스를 빼줘야 한다.

뚜껑을 완전히 열면 안되고 뚜껑을 열어 칙소리가 나면 바로닫아야 잡균이 안들어 간다고 하네요..(이 부분은 민혁은혁맘이 알려주심^^)

이렇게 가스가 찰때마다 가스를 여러번 빼주고 나서 더이상 가스가 발생하지 않으면 완성된 것이다.

* 완성된 원액은 물에 사용하는 용도에 따라 100배에서 500배까지 희석해서 사용하면 된다.

친환경 EM 주방세제 만드는 방법

준비물 : 물비누베이스(300g), EM발효액(190g), 식물성글리세린(10g), 그레이프프룻(자몽향) 10방울

1. 물비누베이스와 EM발효액을 각각 계량하고

2. 1에 식물성글리세린과 그레이프프릇을 첨가한뒤 잘 섞어준다.

3. 용기에 담아 사용한다.

* 주방세제는 만들어서 바로 사용하면 되며 기존에 사용하는 주방세제처럼 액체가 점도가 높지 않으므로

세제를 용기에서 짜서 사용할때 주의를 해야한다. 타올을 용기 입구를 감싼 후 세제를 짜서 사용하면 좋다.

*** 우리 모두 건강을 삶과 자연을 위해 노력해 보아요^^ ***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opyright © 한디자인 체조복 아카데미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